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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다반사

톰피터스 강연요약-2

by 쌍둥아빠^^ 2006. 10.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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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Better By Design": A National Strategy
NZ=Design Excellence
뉴질랜드의 국가 전략은 디자인 엑셀런시를 통해서 더 비싼 상품을 만드는 것이다.

#2. 대만의 국가전략도 참조할 만하다.
" 'MADE IN TAIWAN': From Cheap Manufacturing to Chic Branding"
-Headline/Advertising Age/06.05

#3. 여러분과 내가 선택해야 하는 길은 하나이다. 그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가치사슬 위로 계속해서 전진하는 길이다.
(우리 모두는 끊임없이 고민하고, 사색하고, 찾으면서 지금보다 더 높은 단계의
가치사슬로 이동시켜 나가야 하는 책임을 져야 한다.)

#4. 내가 루마니아를 방문하였을 때, 길 가의 대형 광고판에서 아주 멋진 그리고 시사적인
내용을 보았다. 앞으로 대만이 어떻게 할 것인가를 나타내는 말이다.
한 마디로 싸구려 제조업 국가에서 끝내주는 브랜드 상품으로 스스로를 변화시키는
일이다.
Taiwan, Your Partner in Innovative-Poster/Bucharesr/03.06

#5. 1976년 내가 영국을 방문하였을 때 모든 사람들은 철강, 자동차 등과 같은
산업이 반드시 영국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만일 중화학공업을
갖고 있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다고 말하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러나
지금 런던과 싱가폴은 국제금융만으로도 얼마든지 살아갈 수 있지 않습니까?
무슨 분야이든 탁월하면 살아남을 수 있는 것이지요. 아래의 첫번째 슬라이드는
내가 런던에서 1976년과 2006년에 경험한 사건을 그리고 있습니다.

London circa 1976:"You can't build a 'real economy' on services,
finance, adversitising, etc."

London circa 2006: deliberately aims to be the
"capital of the 21st century"

#6. 어디서나 탁월하면 살아남을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생존과 번영의 뿌리는
탁월함에 있습니다.
Excellence Everywhere Roots.

#7. 이제 우리 앞에 펼쳐지는 시대는 '창조집중력의 시대' 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창의력을 줄이는데는 다들 선수이지요.
Age of Agriculture -> Industrial Age -> Age of Information Intensification
-> Age of Creation Intensification"
-Source: Murikami Teruyasu, Normura Research Institute

#8. 우리 모두는 4살 때는 탐험가였습니다. 무엇이든 배우는 것은 신이 났지요. 그러나
학교를 들어가면서 그냥 조용히 앉아서 암기하라. 그렇게 배우게 됩니다.
그러나 저는 시대는 정말 창조성을 요구하는 시대로 바뀌고 있다고 봅니다.
Agriculture Age(farmers)
Industrial Age(factory workers)
Information Age(knowledge workers)
Conceptual Age(creators and empathizers)
-Source: Dan Pink, A Whole New Mind

#9. 저는 확신합니다. 앞으로 큰 부가가치는 결국 창조성으로부터 온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과감하게 인간의 창조성은 궁극적인 경제적 자원이라고 말입니다.
"Human creativity is the ultimate economic resources."
-Richard Florida, The Rise of Creative Class

#10. 그러나 아이들을 가르치는 곳은 여전히 19세기의 포드 시스템이지요. 중국의
시험체계는 우스운 제도이지요. 한 세대 동안 빈칸 채우기를 가르치니까요.

#11. 창의력이 중요해지면 질수록 도시가 중요합니다. 미국의 특허 가운데
말입니다. 85%는 실리콘 밸리와 샌프란시스코 일원에서 나오게 됩니다.
특히 미국 성공의 중요한 파워는 이민자로부터 나옵니다. 그러니까 이민자들은
일종의 신입사원들인 셈입니다. 저의 조부모는 1876년 독일에서 미국으로
이주한 이민자였습니다.
아시지요, 창조성의 시대는 아주 넓게 열려있는
게임이란 점을 말입니다.

"The Creative Age is a wide-open game."
-Richard Florida, The Rise of the Creative Class

#12. 그러면 미국이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힘은 역사적으로 어디에서부터 나온
것일까요?
-U.S. Historical Strength: Invest in Creativity
* Foster new industries / Free & open society / Investment higher ed,
R & D, culture / immigrants

#13. 저는 확신합니다. 미래에는 말입니다. 자신의 마음 속에 제국을 건설한
소수의 사람들의 것이라고 ...
"THE FUTURE BELONGS TO ... SMALL POPULATIONS ... WHO BUILD EMPIRES OF
THE MIND ... and who ignore the temptation of - or do not have the
option of - exploiting natural resources."
-Soucre: Juan Enriquezl/ As the Future Catches Y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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