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행기

[산행기] 눈꽃산행 오대산, 설악산

by 쌍둥아빠^^ 2011. 2. 9.
728x90

오대산, 설악산 눈꽃 산행을 다녀왔습니다. 영하 20도가 넘는 날씨여서 고생은 했지만 겨울산행의 묘미를 충분히 느낄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첫번째 산행은 오대산. 서울(남대문 근처)에서 아침 8시에 출발하니 오대산 입구까지 자동차로 약 2시간 30분 소요. 오대산은 월정사의 전나무숲이 유명한데.... 산행이 목적이라서 패스. 월정사를 지나서 상원사 주차장에 차량을 주차하고 바로 산행 시작. 산행코스는 상원사 -> 계단불사 -> 적멸보궁 -> 비로봉 -> 상왕봉 까지 가서 다시 되돌아 오는 코스를 선택했습니다.


상원사를 지나서 본격적인 산행을 시작하면 만나는 계단불사까지는 경사가 가팔라 힘들긴 하지만 계단불사를 지나 능선에 올라서면 적멸보궁으로 향하는 능선길이 나오는데 길이 완만하여 산행하기에 편합니다.


적멸봉궁은 오대산의 주봉인 비로봉(1,563.4m), 호령봉(1,561m), 상왕봉(1,491m), 두로봉(1,421.9m), 동대산(1,433.5m)등이 원을 그리고 이어져 한가운데 위치해 있어 문외한 이 제가 봐도 명당자리에 위치해 있구나 느껴집니다. 적멸보궁에서 각자 희망하는 것을 빌어봅니다. 


적멸보궁을 지나서 주봉인 비로봉(1,563.4m)까지는 가파른 능선길로 숨이 턱 끝까지 찹니다. 그래도 힘을 내어서 비로봉 정상을 향하여 한걸음 한걸음 올라갑니다. 산행 약 2시간만에 비로봉 정상 도착. 힘든 산행에도 불구하고 주봉인 비로봉에서 상왕봉으로 향합니다. 상왕봉을 잇는 능선의 싸리나무와 고사목 군락에 핀 눈꽃이 절경입니다. 눈이 무릎까지는 아니지만 푹푹 빠져서 걷기 힘들 정도이지만 절경에 취해 지치는 줄 모르고 산행을 하였습니다.


일행들을 비로봉 정상에서 만나기로 하였기 때문에 상왕봉 정상에서 기념촬영만 하고 다시 비로봉으로 향합니다. 비로봉에 다다르니 일행들이 정상에 모여있습니다. 기념촬영을 하고 하산..... 영하 20도 아래로 내려가는 차가운 날씨라 정상에서 오래 머무를 수 없었습니다. 아쉬움을 뒤로 하고 다음 목적지인 속초 동명항으로 이동. 오대산입구에서 주문진을 지나서 속초까지 국도를 이용하여 이동하였습니다. 약 2시간 소요 됩니다.


허기진 배를 부여 잡고 동명항에 늦은 시간에 도착, 1층 수산시장에서 생선회를 주문하고 2층에서 별도로 매운탕, 각종 야채, 식사, 소주 및 음료를 주문하여 식사를 하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취기가 오를 정도로 반주와 식사를 하였는데 1인당 약 2만원정도 지불하였습니다. 생선회 맛은 제가 입맛이 까다로워서인지  최상급은 아니었습니다. 규모는 100명 이상 단체 관광객을 소화 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식사를 마치고 다음 여정인 설악산 산행을 위해서 설악 한화리조트로 이동하여 숙박, 설악한화리조트 최근 리모델링 공사를 하고 있어서 별관에 숙박, 저녁 늦도록 얘기 꽃을 피웠습니다. 당연히 맥주는 기본......  다음날 아침식사는 별관 1층 해오름 식당에서 황태해장국으로 해결. 강추! 정말 시원하고 맛있습니다. 가격이 약간 쎄긴하지만 관광지에서 그정도면 이해해 줄 수 있는 정도 1인당 만원.




설악산은 단체 산행이라 대청봉까지는 무리가 있어서 양폭 대피소까지 코스를 잡았습니다. 설악동 입구에서 신흥사 입구 -> 비선대 -> 귀면암 -> 양폭대피소까지 약 왕복 6시간 소요됩니다. 겨울 산행이라서 산행코스가 붐비지 않고 눈쌓인 기암괴석들을 감상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오대산보다는 설악산이 더 멋지더군요.


비선대까지 식당들이 너저분하게 위치해 있어서 초입에서 실망하였는데 비선대를 지나서 본격적인 산행을 하면서 와! 정말 멋있구나. 옛날 선인들의 예찬이 그냥 나온 것이 아니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다음 산행에는 대청봉을 정복하고 백담사로 내려오는 설악산 종주코스에 도전해 볼 생각입니다.


설악산 산행을 마치고 식사는 속초시립박물관 근처에 모여 있는 초당순두부로 해결. 황두막할머니 순두부에서 옥수수 막걸리로 산행의 피로를 달래고, 허기진 배는 순두부 백반으로 ...... 정말 맛있네요 가격도 저렴하고. 참고하시길....

728x90